본문 바로가기

대만 가오슝에서 타이난 가기! - 대만 카오슝에서 타이난!


저번주에 타이난(Tainan)에 갈일이 생겨서 비행기표를 알아보니 타이페이(Taipei) 아니면, 카오슝(kaohsiung) 두 공항에만 도착을 하더군요.

타이페이에서 타이난가는 방법은 많이 나와있지만 카오슝에서 타이난 가는 방법은 없더군요.

결국은 구글지도힘을 빌려서 무사히 타이난에 도착하였습니다.

우선 대만에 도착했을때 느낀점이라면 한국 대중교통과 비슷한점, 그리고 공무원을 제외한 대만사람들은 기본적인 영어를 할 수 없다는것. 되도록이면 간단한 중국어나 일본어를 배워가세요. 그리고 환율을 대만달러에 35를 곱하시면 대충 한화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또한 저는 씨티은행으로 현지에서 출금할려고 했는데 씨티은행 ATM, 은행이 안보이더군요. 출국하시기전에 미리 대만달러나 US달러로 환전하시고 가세요. (US달러로 환전하라는 이유는 긴급히 돈을 사용해야 할경우 US달러에서 대만달러로 환전하기 위해서 입니다.)

구글지도에는 아래처럼 대중교통이용할시 이상한 경로로 알려주는데 저같은경우 카오슝 국제공항 > 지하철(MRT) > 고속전철(THSR) > 전철(TRA) > 타이난 역 이렇게 레일로 달릴수 있는 대중교통 3개를 한번에 다 타봤습니다.

※ 타이난역은 고속전철 타이난역과, 일반 전철 타이난역이 따로 있습니다.

대만여행


1. 가오슝 국제공항 -> Zuoying역(MRT)


우성 첫번째로 타게될 교통수단은 대만의 지하철인 MRT를 타고 한국의 KTX와 비슷한 고속 전철 THSR(일본 신칸센)을 타러 가보겠습니다.

대만 날씨


카오슝공항에 입국하셔서 왼쪽으로 보시면 바로 지하철 탈 수 있는 위치를 보여주는 안내표지판이 보입니다.

대만지도


안내표지판을 따라서 문을 나서게되면 바로 지하철을 탈 수 있는곳이 보입니다.

타이난


입구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타이페이


카오슝국제공항은 R4에 있고, Zuoying역은 R14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카오슝


환승역을 제외한 모든 지하철역은 사람이 별로 없더군요.

가오슝


티켓 발권기 입니다.


먼저 도착할역을 선택하시고 인원수 정하신다음 요금을 내시면 됩니다. 요금은 TWD 50(대만 달러)로 한화로 약 1,750원 입니다.


티켓은 50달러동전과 비슷한 크기이며, 교통카드처럼 찍고 타고 나갈때는 입구에 넣어서 반납하시면 됩니다. 국내와 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저희가 도착할 역은 R14 Zuoying역 입니다.


배가고파서 빵을 먹으면서 지하철을 탔는데 문득 저런 그림이 보이면서 읽어보니 음식섭취는 금지더군요. 최소벌금이 1,500달러 한화로 약 52,500원..


R14 Zuoying역에 도착하였으면 1번 출구로 나갑시다!


1번출구에 있는 에스컬레이터를 타시면 바로 THSR 기차 탈수 있는 입구로 연결됩니다.



아래 보이시는것이 일본의 신칸센 THSR입니다.


2.

 Zuoying역(MRT) -> Tainan역(THSR)

이제 고속전철을 타고 타이난역으로 이동해보겠습니다. Zuoying에서 Tainan역 까지 THSR로 약 15분정도 걸립니다.


THSR을 타기위해서 티켓을 구입해봅시다.


자동발권기앞에서 처음에 보여줬던 Please Touch the Sreen 영문이 없어지고 중문으로만 보입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왼쪽 아래에 있는 English를 눌려줍시다.


티켓종류에는 3가지가 있는데 위에서부터 입석, 좌석, 예약된 티켓 발권순으로 되어 있습니다.


입석은 10 ~ 12칸내에서 자리가 있으면 아무곳이나 앉아서 가면 되지만 자리가 없다면 서서 가야합니다. Zuoying에서 Tainan까지 1정거장이니 사람도 별로없고 조금이라도 요금을 아끼기 위해서 Non-reserved Seat Ticket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편도인지, 왕복인지 물어봅니다. 편도이므로 One-Way를 선택하였습니다.


도착지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Tainan이 도착지이기 때문에 Tainan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인원수 입니다. 저 혼자 이므로 어른(Adult) 1명을 선택하였습니다.


티켓 발권전 선택한 옵션이 맞는지 확인을 하고 Confirm을 누르시면 티켓이 발권됩니다.


티켓은 아래처럼생겼습니다. Zuoying에서 Tainan까지 약 15분 거리이며, 입석경우 10 ~ 12호내에서 자리가 있으면 앉으시면 됩니다.

요금은 145달러로 한화로 5,075원 입니다.


입구에서 표를 넣으실때 아래 사진방향으로 넣으셔야 됩니다. 계속 위에 사진방향으로 넣었더니 표가 인식이 안되서 당황하고 있는데 직원분이 친절하게 표를 뒤집어서 넣어주시더군요.


THSR은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내부입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THSR를 약 15분간 타고 THSR Tainan역에 내려서 일반기차를 타고 TRA Tainan역에서 내리면 됩니다.



3. THSR Tainan역 -> TRA Tainan역

THSR 타이난역에 내려서 1층으로 내리지 마시고 바로 쭉 나가시면 TRA 일반전철 탈수 있는 Shalun역이 있습니다. 표를 파는 직원에게 Tainan Station please라고 말하면 Tainan까지 가는 티켓을 줍니다.


1층에 내려오실 필요 없이 2층에서 바로 타시면 됩니다.




HTRS 타이난역에 있는 기차역 이름은 샤룬(Shalun)역 입니다.


표는 아래처럼 생겼습니다. 샤룬역에서 타이난까지 25달러 약 875원 입니다.


뒷면에는 아무것도 없어요!


기차모습입니다.


내부는 기차라기 보다는 우리나라 지하철과 흡사한 모습입니다.


혹시 모르니 졸지마시고 안내판을 잘 보도록 합시다.


타이난역에 도착하시면 바로앞에 백화점과 좀더 안으로 들어가시면 Shangri-La's Far Eastern Plaza Hotel이 있습니다.


대부분 국내와 별다른점이 없어서 교통수단이용 하시는데 크게 문제 없을꺼라고 보고, 순수 교통비만 50 + 145 + 25 = 220달러 약 7,700이 들었네요. 참고로 대만 타이난 지역 택시 기본요금은 85달러 2,975원 부터 시작합니다.  한번은 약 13km탔는데 300달러 넘게 나오더군요. 그럼 즐거운 해외여행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