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C 악성코드를 치료해보자! MZK - Malware Zero Kit


악성코드는 바이러스와 비슷한 개념으로 PC의 개인정보나, 무작위 광고창, PC에 성능저하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주로 감염되는 경로는 프로그램 설치시 자세히 보지 않고 무작의 "다음", "다음"을 누르시거나, 출저가 불명확한 프로그램 설치, 인터넷상에서의 엑티브엑스 설치등이 대표적 입니다.


이중에서 엑티브엑스가 가장 많은 비중으로 악성코드가 감염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한국에서는 엑티브엑스가 활발해져 이상한 사이트에 가서 엑티브엑스 설치하라는 창이 뜨면 그냥 설치를 누르는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이러한 취약점(?)을 통하여 대다수 악성코드가 내PC에 감염이 됩니다.

바이러스 제로 시즌


악성코드 치료해주는 프로그램이 많지만 악성코드를 잡아내지 못하거나 치료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우에는 바이러스 제로 시즌2 카페에서 배포하는 Malware Zero Kit(이하 MZK)를 사용하시면 일반 프로그램에서 못잡던 악성코드를 치료 할 수 있습니다.


그럼 MZK를 어떻게 다운받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Malware Zero Kit 다운받기

Malware Zero Kit는 바이러스 제로 시즌2에서 직접받을 수 있으며, 여기에서만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공식 배포처에서 다운받는걸 추천 드립니다.


별도의 카페 가입필요없이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Malware Zero Kit - http://cafe.naver.com/malzero/94376


애드웨어클리너



2. MZK 사용방법

MZK는 마지막 수단으로 일반 프로그램에서 악성코드를 못잡을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MZK를 다운받으셨으면 압축을 해제하셔서 MZK폴더 내의 mzk.bat파일을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malware

윈도우에 따라 관리자권한이 필요하므로 mzk.bat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셔서 "관리자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하여 mzk.bat파일을 실행시킵니다.


Malware Zero Kit


mzk.bat를 실행시키시면 아래와같이 커멘드창에서 mzk가 실행이 됩니다.

악성코드


위의 상태에서 조금만 기다리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검사를 실행하게되면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가 되고 아무런 작업이 안되기 때문에 중요한 작업은 미리 종료하시고 컴퓨터사양에 따라 약 20 ~ 40분정도 걸릴수 있습니다.


악성코드를 검사및 치료하실려면 Y를 타이핑하시고 엔터키를 눌려줍니다.

악성코드 치료


그럼 모든 프로그램이 종료이되고 악서코드를 검사및 치료작업을 자동으로 실행이 됩니다.


완료후 어떤 악성코드 유무와 치료 유무를 확인할 수 있는 Log창이 뜹니다. 이 로그창은 C드라이브에 Quarantine > Report에 가시면 자동으로 저장된걸 볼 수 있습니다.


3. 악성코드 예방하기

악성코드를 치료하는것도 좋지만 예방하는 방법도 중요합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출처가 불명확한 프로그램은 다운받지 마시고 출처가 명확한 프로그램에서도 설치파일을 설치하실때 제휴프로그램 체크해제 하신후 설치 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엑티브엑스는 되도록이면 설치안하시는걸 추천하지만 금융사이트경우 엑티브엑스 설치없이는 금융거래를 할 수 없으므로, 기타 다른사이트에서 엑티브엑스 설치하라고 할때 이 사이트에 필요한 엑티브엑스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인터넷익스플로러 보다는 크롬이나, 파이어폭스, 사파리, 오페라등 엑티브엑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를 사용하시고, 금융사이트경우에만 인터넷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