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8, iOS8.1 시디아 설치하기! - Pangu Cydia Install

저번 포스팅에서 탈옥을 성공을 하셨다면 이제는 시디아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2014/10/27 - 원클릭 iOS8 완탈툴 PanGu! - iOS8.0 ~ iOS8.1.1 탈옥툴

시디아는 탈옥한기기에서 제일 중요한 역활을 하며, 애플의 앱스토어가 있듯이 탈옥에는 시디아라는 일종의 탈옥스토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Pangu 탈옥툴에는 시디아가 iOS8의 호환성때문에 같이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Cydia를 사용자가 직접 구해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오늘은 판구 탈옥툴로 탈옥한 애플 디바이스(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어떻게 시디아를 설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시디아 설치


약간 어려워 보일수도 있지만 따라하시면 간단히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OpenSSH를 이용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PC, 설치하고자 하는 애플디바이스는 같은 WiFi망에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집이나 다른곳에서 "PC - 유무선 공유기 - 애플 디바이스" 이렇게 연결되어 있면 됩니다.)



1. 준비물

1. Cydia 설치 파일 (2개다 받아주세요)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cydia_1.1.13_iphoneos-arm.deb


2. WinSCP - http://winscp.net/eng/download.php

Portable은 별도의 설치 필요없이 압축만 풀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기 떄문에 Portable 버전을 추천드립니다.


winscp556.zip


WinSCP



2. 탈옥된 아이폰, 아이패드 OpenSSH 설치

아직 탈옥하지 않았다면 아래포스팅을 참고하세요.


2014/10/27 - 원클릭 iOS8 완탈툴 PanGu! - iOS8.0 ~ iOS8.1.1 탈옥툴


OpenSSH는 무선으로 아이폰과 통신하기 위한 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anGu로 이용하여 정상적으로 탈옥을 하였다면 스프링보드에 Pangu라는 어플이 생성이 됩니다.


이 어플를 실행시킵니다.

iOS8 시디아


Pangu 어플을 실행시켰으면 아래에서 OpenSSH를 선택합니다.

iOS8 Cydia


OpenSSH를 Install 버튼을 눌려서 설치합니다.

iOS8 탈옥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아래에 OK버튼이 뜹니다. OK를 누릅니다.

iOS8 완탈

OK를 누르신후 다시 재부팅하실필요 없습니다.



3. 내부IP보기

이제 WinSCP를 사용하기 앞서 아이폰, 아이패드 내부IP를 알아야합니다.

(반드시 "PC - 유무선공유기 - 아이폰, 아이패드" 이런방식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야합니다.)


설정 > Wi-Fi 에서 연결된 WI-FI옆의 느낌표(!)표시를 누르시면 IP 주소에 아이폰/아이패드에 할당된 IP주소를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아이피 주소는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IP주소는 다를수도 있습니다.

아이폰6 완탈


4. Cydia 설치파일(*.deb) 아이폰, 아이패드에 복사하기

위의 준비과정을 마쳤다면 본격적으로 시디아를 설치해봅시다.


먼저 WinSCP를 실행시켜 아래와 같이 입력시켜줍니다.

File Protocol - SFTP

Host name - 위에서 확인한 IP주소

Port number - 22

user name - root

password - alpine


위의 정보를 제대로 입력하셨다면 Login를 눌려 아이폰또는 아이패드에 접속을 합니다.

아이패드 에어 완탈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었다면 아래와같이 왼쪽에는 자신의PC, 오른쪽에는 애플디바이스의 내부를 볼 수 있습니다.

애플디바이스 화면에서 Media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iOS8.1 탈옥


Media폴더안에는 아무런 파일이 없습니다. Media폴더 내부에 Cydia라는 폴더를 만들어줍시다.

iOS8.1 완탈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Cydia를 입력하시고 OK를 누릅니다.

cydia.deb


그럼 아래와 같이 Cydia라는 폴더가 생성되었습니다. Cydia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다시 새폴더를 만들어 AutoInstall라는 폴더를 만들어줍니다.


역시나 대소문자를 구분하기 때문에 대소문자를 구분하여 입력하신다음 OK를 누릅니다. (AutoInstall)


AutoInstall폴더가 생성이 되었으면 AutoInstall폴더를 더블클릭합니다.


경로가 /private/var/root/Media/Cydia/AutoIntall가 맞는지 확인을 합니다.


경로가 맞다면 위에서 받은 cydia_1.1.13_iphoneos-arm.deb,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두개의 파일을 PC에서 애플디바이스로 복사를 합니다. (파일을 끌어당기시면 됩니다.)


복사를 하게되면 아래와같은 창이 뜨는데 OK를 누르시면 됩니다.


AutoInstall폴더내에 cydia_1.1.13_iphoneos-arm.deb, cydia-lproj_1.1.12_iphoneos-arm.deb 두개의 파일이 복사가 되어있는지 확인 합니다.



5. Open Terminal를 이용하여 Cydia *deb파일 설치하기


이제 WinSCP에 cmd창 처럼 생긴아이콘 Open Terminal를 클릭합니다.


경고창이 뜨시면 OK를 누르시면됩니다.


만일 암호를 물어본다면 alpine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아래처럼 터미널이 실행되면 dpkg -i *.deb를 입력해줍니다. (모든 확장자 deb파일을 설치하라는 명령어 입니다.)


아래처럼 정상적으로 deb파일이 설치가되었다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종료후 다시 실행시킵니다.



그럼 아래와같이 스프링보드에 Cydia가 생성된걸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생성이 되지 않는다면 다시 애플디바이스를 재부팅을 하시거나, 위의 "4. Cydia 설치파일(*.deb) 아이폰, 아이패드에 복사하기"부터 다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시다아를 실행시키시면 아래와같은 문구가 뜨면서 몇분후에 재부팅이 됩니다.


재부팅이 된후 다시 시디아를 실행시키시면 시디아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시디아트윅이 iOS8에 호환이 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iOS8에서 시디아트윅을 설치하기시전에 충분한 설명과, iOS8의 호환여부를 확인한후 설치하시면 아이폰 / 아이패드 벽돌를 막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