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7에서 윈도우XP 무료로 사용하기 - Windows XP Mode

윈도우7을 사용하시다 가끔 프로그램에서 XP이하 제품에서만 작동되거나윈도우즈 32비트에서만 작동하는 프로그램이 몇몇개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윈도우를 다운그레이드(Downgrade)를 한다거나 64bit를 32bit로 다시 설치해야하는 불상사가 생깁니다.


이러한 프로그램호환성을 위해서 윈도우7 사용자라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무료로 윈도우즈XP 모드(Windows XP Mode)를 지원해줍니다.


하지만 모든 윈도우7에서만 XP모드를 지원하는것이 아니라 Windows 7 Professional, Enterprise 또는 Ultimate에서만 지원이 가능하며,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XP은 2014년 4월 8일부터 지원이 중단되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윈도우 7 xp 모드

그리고 또한 윈도우7에서만 윈도우xp모드가 지원하며, CPU가 가상화가 지원하는경우에만 윈도우XP모드가 지원합니다.



1. CPU가상화 지원하는지 확인하기

Windows XP Mode를 사용하기전 자신의 CPU가 가상화가 지원하는지 확인을 해봅시다,


http://www.microsoft.com/en-us/download/details.aspx?id=592에서 하드웨어 가상화 지원 검색 도구을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 8 xp 모드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 하실필요 없으며, havdetectiontool.exe만 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 xp 안전 모드


다음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아래와 같이 This computer is configured with fadware-assisted virtualization이라는 메뉴가 뜨면 자신의 PC가 가상화를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No, I dont't want to send data를 선택하신후 확인을 누릅니다.

윈도우 xp 모드 설치



2. Windows XP Mode 다운로드하기

이제 윈도우즈 XP모드를 다운로드 해봅시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8002에서 받고싶은 윈도우XP 언어를 선택하셔서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7 윈도우 xp 모드


윈도우XP에서 제공하는 XP종류는 일반버전, K, KN버전이 있습니다. 3개의 차이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K버전 : 미디어 플레이어와 윈도 메신저가 포함
KN버전 : 미디어 플레이어와 윈도 메신저가 미포함
없음 : 원본


사용자가 원하시는 종류를 선택하여 한개만 받으시면 됩니다.


다운로드를 완료하셨다면 Windows XP Mode를 실행시켜 설치합니다.




3. Windows Virtual PC를 설치

이제 마지막으로 Windows Virtual PC를 설치만 하시면 됩니다.


http://www.microsoft.com/ko-KR/download/details.aspx?id=3702에서 받으실수 있습니다.

자신의 윈도우 운영체제 bit에 따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윈도우7 32bit 경우 x86이 적혀있는 첫번째 항목 체크, 64bit경우 아래에 있는 x64가 적혀있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자신 운영체제 bit를 체크하는 방법은 제어판 > 시스템에서 시스템종류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Windows Virtual PC를 다운받으셨다면 이제 실행시켜 설치합니다.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지금 다시 시작을 눌려서 윈도우즈를 다시 시작합니다.



4. Windows XP Mode 사용하기

컴퓨터가 재부팅이 완료되었다면 시작 > 모든프로그램 > Windows Virtual PC > Windows XP Mode를 클릭합니다.


동의함에 체크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암호를 입력하시고 가상XP에서 자동로그인을 원하실경우 "자격 증명 저장"을 체크하신다음 다음 클릭합니다.


윈도우즈 자동 업데이트여부를 선택한다음 계속 다음 누릅니다.


마지막으로 설치 시작을 클릭하여 윈도우XP를 설치합시다.


아래와같이 윈도우XP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Windows XP Mode에서 기존 XP를 사용하시는것 처럼 똑같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5. 윈도우XP모드 사양 변경하기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XP를 설치할경우 기본램을 512MB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램용량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가상 윈도우를 종료하신다음 아래와 같이 설정하시면 됩니다.


가상윈도우를 그냥 종료하시면 최대절전모드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위에 있는 Ctrl+Alt+Del키를 눌려서 종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Ctrl+Alt+Del를 누르셨다면 시스템 종료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종료를 선택하신후 확인을 눌려 가상XP를 종료합니다.


다음 시작 > 모든프로그램 > Windows Virtual PC에서 Windows Virtual PC를 클릭합니다.


가상 컴퓨터폴더가 실행되었다면 자신의 Windows XP Mode가 생성된 파일을 선택하여 설정을 클릭합니다.


다음 메모리에서 기존 512MB로 되어있는 부분을 자신 컴퓨터사양에 따라 메모리용량을 넣어주시면 됩니다.


메모리 용량은 자신PC에 설치된 메모리용량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시스템사양에 따라 적절히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이제 가상XP모드를 이용하여 파일삭제하나로 XP를 삭제또는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한 없이, 엑티브X또는 Test용 전용으로 사용하시는것도 좋은 Tip인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