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에서 나만의 공간 가지기 - 가상 디스크 VHD 만들기

HDD또는 SSD는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저장매체 입니다.


하지만 개인용 PC가 아닌이상 다른사람과 나눠서 쓰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개인적인 문서, 동영상, 사진등등 이 들통날 확율이 높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파일 또는 폴더를 숨김이나 확장자를 변경하거나 하는데 이 역시 오래가지 못합니다.


오늘은 윈도우7 이상에서 가상디스크 VHD(Virtual Hard Disk)를 만들어 하드디스크안에 또 다른 하드디스크를 만들어보겠습니다.


가상디스크를 사용하게 되면 안에 백업용 운영체제라든지, 개인적인 데이터를 넣어 하드디스크를 마치 USB메모리 처럼 마운팅 또는 언마운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가족처럼 여러명 쓰는 PC에 VHD를 만들어 개인파일들을 보안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vhd

그러면 VHD를 어떻게 생성하고 사용하는지 알아 봅시다.


1.VHD 만들기

VHD를 만들기 위해서 제어판 -> 관리도구로 이동합니다.

VHD 부팅


관리도구에서 컴퓨터 관리 실행시킵니다.

vhd 생성

컴퓨터관리가 실행되면 좌측에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vhd 파일


동작메뉴에 "VHD 만들기" 클릭 합니다.

가상하드디스크


그럼 아래와같이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및 연결"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찾아보기"를 눌려 VHD가 저장될 위치를 정해줍시다.

VHD란


VHD가 저장될 위치를 정하시고 VHD 이름을 작성후 "저장"버튼을 누릅니다.


다시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창으로 돌아와서 사용할 용량, 포멧, 유형을 선택해줍니다.

용량 경우에는 실제로 사용할 용량보다 크게 잡아주시는것이 좋습니다.


"가상 하드 디스크 크기"는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 선택하시면 되고, "포멧"은 VHD를 선택해줍니다.

유형에는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고정크기, 동적 확장이 있습니다.

"고정 크기" 경우에는 1기가용량을 설정 하였으면 1기가 이하의 데이터만 저장을 할 수 있고

"동적 확장" 경우에는 1기가로 만들었어도 1기가 이상 데이터파일 저장할 시 알아서 그 데이터 파일 크기만큼 VHD용량이 늘어납니다.

동적 확장을 설정하시면 VHD용량이 늘어남에 따라 실제 하드디스크 사용량도 늘어납니다.



위에 셋팅이 다 되었으면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 및 연결" "확인"을 눌려 나오시면 아래처럼 새로운 디스크가 생성된걸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새롭게 생성된 VHD를 사용하기 위해서 디스크를 오른쪽 마우스를 눌려서 "디스크 초기화"를 눌려줍니다.


"디스크 초기화"창이 뜨면 아래의 셋팅이 맞는 지 확인하신 후 "확인"을 누릅니다.


완료가 되었으면 하드디스크 용량 표시되는 부분을 오른쪽 마우스를 눌려 "새 단순 볼륨"을 선택합니다.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사"가 뜨면 다음을 눌러 줍니다.


"단순 볼륨 크기"를 "최대 디스크 공간" 용량만큼 최대로 잡아줍니다.


드라이브 문자 할당 선택하시고 다음 눌려줍니다.


마지막으로 VHD포멧을 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셋팅을 확인하시고 다음 눌려주시면 됩니다.


"마침"을 누르게 되면 VHD가 포멧을 시작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VHD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2. VHD 마운팅및 언마운팅

위의 포멧과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VHD를 사용 할 수 있게 VHD가 마운팅이 됩니다.


안에 개인적인 데이터를 넣으시고 언마운팅 하고 싶으면 VHD를 선택을 하여 오른쪽 마우스 누르고 "언마운팅" 하시면 됩니다.


다시 VHD를 사용하고 싶으시면 VHD가 저장된 경로에서 만들어진 VHD를 더블클릭 하시거나, 오른쪽 마우스 "탑재"를 누르시면 다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VHD만드는 방법을 마치고 다음에는 이 VHD에 암호를 만들어 완벽한 저만의 개인적인 VHD를 만들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