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AC을 윈도우에 깔기 (Vmware Mac OS 깔기)

아이폰이 세계적으로 판매되어서 맥에도 관심이 무척높아 지고 있습니다. 어플개발, 아이튠즈 등등. 도대체 맥이뭐길래 호기심에 사용하시는 분도 계시고요. 그리고 4.2.1완탈이 맥에서만 가능하다는 말도 있고해서 깔아봤습니다.

원도우상에서 맥을깔려면
Vmware, Mac 인스톨시디 가 필요합니다.
Vmware는 http://file.naver.com/pc/view.html?fnum=272127&cat=34 에서 쉐어웨어로 받을수 있고
MAC OSX Snow Leopard 이미지 파일은


에서받으시면 됩니다. 토런트사용방법은 2010/09/02 - 토런트 (Torrent) - 파일공유 프로그램 에 참고하세요.

설치방법은 http://offree.net/entry/Install-Mac-OS-X-using-VMWare 에서 참고 하였습니다.

순서는
1. VMware 설정하기
2. 맥OS 설치하기
3. Vmware Tools 설치하기
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Vmware는 윈도우에서 또 다른 가상하드를 잡아서 그안에 새로운 운영체제를 깔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Vmware를 설치하시고 MAC OSX Snow Leopard 다운받으시면 안에 vmware-darwin-200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폴더안에서 쉬프트 + 오른쪽 마우스 누르시면 여기서 명령 창 열기 라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걸 클릭하시면 커멘드창이 뜹니다.


명령어창에 setup.cmd install 명령어 쳐줍니다.


그리곤 새로운 가상하드디스크 만들기위해 New Virtual Machine 을 클릭합니다.

Custom을 선택합니다.

아래와 같이 설정을 합니다.

Browes 을 눌려서 Mac설치파일 ISO를 불려옵니다.

다음눌려서 Other에서 FreeBSD를 선택합니다.

가상머신 이름을 정해줍니다.

Number of processors엔 CPU갯수 (코어면 최대2개 쿼드면 최대4개 되겠죠?) 을 정해주시고 다음 누릅니다.

이부분은 메모리 할당양 입니다. 저같은경우 총4기가 메모리인데 2기가 메모리를 맥 돌릴때 사용했습니다.

아래부분은 인터넷 설정부부입니다. 공유기 사용하시는 분이면 Use network address translation 을 선택해주는게 좋다고 하네요.

입출력컨트롤 설정부분입니다. 딱히 건들필요는 없습니다.

이제 가상하드디시크 만들 차례입니다.
Create a new virtual disk를 선택하고 다음 누릅니다.

하드디스크 포트선택란입니다. 제 하디스크는 SCSI라서 SCSI선택 했습니다. (요즘 컴퓨터 대부분 SCSI라고 보시면됩니다.)

하드디스크용량 설정부분입니다. 제같은경우 10기가로 잡았는데 설치하는데 부족하더군요. 넉넉하게 20기가 정도잡아주세요.

가상하드디스크 저장할곳을 선택하는곳입니다. 그냥 다음 누르시면됩니다.

설정했던 내용을 보여줍니다.

위에서 가상하드디스크 저장위치로 가서 *.vmx파일을 메모장같은 텍스트뷰어로 불려옵니다.
택스트뷰어에서 guestOS 이부분을 찾습니다.
그럼 기본값이 guestOS="freebsd"로 잡혀있는데 이걸 맥설치 이미지와 운영체제에 맞게 변경합니다.

 darwin  레오파드 32비트
 darwin-64  레오파드 64비트 
 darwin10  스노우 레오파드 32비트
 darwin10-64  스노우 레오파드 64비트

저같은경우 윈도우7 32비트 운영체제에 위에 있는 토런트파일 스노우 레오파트라서 darwin10 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이제 모든세팅이 끝났습니다. 맥OS를 설치하시면됩니다.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을 눌려 가상머신을 실행시킵니다.

가상머신을 불려오는 중입니다.

설치준비 과정에서 애플로고가 뜹니다.

주 언어로 한글 사용 선택합니다.

계속 누릅니다.

동의누릅니다.

하드디스크를 선택해야하는데 아무것도 뜨지 않을껍니다. 이때 설정방법은 유틸리티 > 디스크유틸리티에 들어갑니다.



왼쪽에 있는 가상하드디스크를 선택하시고 지우기탭에서 지우기 누르시면됩니다.

그리고 나가면 가상하드디스크가 잡히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제 설치만 하시면됩니다.

설치다하고 맥설정만 남았습니다.

키보드 한글 선택합니다.

아래는 사용자입맛에 맞게 설정하시면됩니다.
저같은경우 맥한번도 사용한적이 없고, 다른 맥관련 제품없다는 가정하에 설정하였습니다.






이제 설치가 다완료되었습니다.
업데이트눌려서 아이튠즈및 맥버젼 판올림 업데이트를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한가지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 - 맥 파일 공유하기 위에서 공유폴더를 만들어야합니다. (필요없다면 설치 안하셔도 됩니다.)

일단 맥OS를 끄시고 VM > Virtual Machine Settings에 들어갑니다.
그리곤 CD롬에 들어가서 토런트에 받은 Darwin.iso 파일을 불려옵니다.
그리곤 다시 맥을 켭니다.

바탕화면에 Darwin 300 이라는 아이콘에 들어가서 VMware Tools 을 설치합니다.

설치방법은 쉬우니 생략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맥OS를 끄고 다시 VM > Virtual Machine Settings에 들어가서 Options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Shared Folders에서 공유할폴더를 설정하시면됩니다.
참고로 한글이 들어가면 권한이 없다면서 접근불가되더군요. 왠만하면 영문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시 온시키면 바탕화면에 VMware Shared Folders 가 보입니다. 이폴더안에 들어가시면 자신이 설정한 폴더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 폴더를 이용해서 서로간의 파일을 공유 하실수 있습니다.


맥OS다깔고 아이폰 완탈혹은, 어플개발등 하실수 있겠죠? 맥뿐만아니라 리눅스 다른 윈도우 운영체제를 경험하실수 있으니 유용하게 사용하세요. 참고로 속도는 조금 느린편입니다.
개발자용으로 사용하실꺼면 맥북하나 사시는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