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5 6.0.2 SHSH 백업하기

곧 얼마 있지 않아서 애플에서 iOS6.1출시가 됩니다.

그러면 다시 탈옥팀은 iOS6.1에도 iOS6.0.2처럼 완탈이 되는지 보고 된다 싶으면 며칠후 완탈툴을 출시 할 것 이고, 시간이 오래걸린다 싶으면 6.0.2 완탈을 출시할꺼 같습니다.

그래서 항상 업데이트 나오면 업데이트는 자제하시고 현버젼을 유지하는것이 좋습니다. (순정만 사용하시는분들 제외)

그리고 또한 각 버젼마다 SHSH백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SHSH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애플 디바이스는 업데이트 할 때마다 항상 각 디바이스 고유번호(ECID)를 애플서버에 인증하여 업데이트 됩니다. 그리고 또한 매 새로운 펌웨어 나올때마다 예전버젼 SHSH는 닫아버리므로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없습니다.

이떄문에 미리 애플기기 고유정보를 다운받아 시디아서버에 저장하여 언제든지 해당 버전 SHSH가 있으면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어서 매번 탈옥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이폰4S(A5)기종이후터는 다운그레이드가 힘들지만 탈옥팀이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기 떄문에 SHSH는 버전별로 백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또한 SHSH는 각 디바이스의 고유 정보이므로 다른기기 SHSH로는 사용할 수 가 없습니다. (즉, 공유를 하지 못합니다.)

원래 SHSH백업은 주로 타이니엄블레러로 사용하지만 개발자가 바쁜지 6.0.1이후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http://thefirmwareumbrella.blogspot.kr/ 그래서 레드스노우로 이용한 SHSH백업을 알아보겠습니다.

f0recast - http://ih8sn0w.com/


레드스노우 - http://blog.iphone-dev.org/tagged/redsn0w

1. 디바이스정보


먼저 아이튠즈가 설치된 컴퓨터에서 아이폰혹은 아이패드를 연결하시고 f0recast를 실행시킵니다.
그럼 해당 장비 정보가 뜨고 SHSH Blobs on Cydia를 보시면 현재 디바이스가 시디아에 저장된 SHSH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우선 해당 펌웨어를 받아야 하기 떄문에 Show all available fimwares for this device를 클릭하시면 연결된 장비 펌웨어 받을 수 있는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최신버젼 펌웨어를 다운 받습니다. (아이폰5, 아이패드 미니 - 6.0.2, 그외 - 6.0.1)

f0recast


2. SHSH 백업


그리고 레드스노우를 실행시켜 Extras로 들어갑니다.

레드스노우


SHSH blobs 메뉴로 들어갑니다.

redsn0w


New를 클릭합니다.

redsnow


위에서 받은 펌웨어를 불려옵니다.

아이폰5 완탈


그럼 해당 경로에 SHSH파일이 만들어진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다운그레이드


3. SHSH를 시디아에 백업하기


시디아에 백업하시면 애플서버에서 구버젼 SHSH를 막았다고 해도 다시 시디아에서 받을 수 있으므로 꼭 시디아에 SHSH를 백업 해두셔야합니다.


레드스노우에서 Submit를 누릅니다.

SHSH백업


위에서 만든 SHSH파일을 불려옵니다.

타이니 엄블레러


그럼 전송이 시작되고 전송이 완료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APTicket is present and valid메시지가 뜨는지 확인합니다. (Valid 안뜨시면 SHSH가 백업이 되었더라도 다운그레이드가 안되므로 실제로는 필요없는 파일이 되버립니다.)

시디아


4. 시디아 백업 확인하기

다시 forecast로 가셔서 SHSH Blobs on Cydia에 자신이 보낸 SHSH파일 버젼이 제대로 백업되었는지 확인합니다.

forecast


항상 탈옥을 기다리시는 분들은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와도 현버젼으로 유지하시고, 항상 SHSH백업하는 습관을 기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