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OS6.1 완탈을 원한다면 OTA기능 사용하지 마세요. - DFU를 이용한 iOS6.1 업데이트

OTA기능은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 기기 내부 자체에서 아이튠즈연결 없이 무선으로 필요한 업데이트 파일만으로 빠르게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능이 OTA업데이트 기능입니다.)

편리한 기능임에 불구하고 OTA를 사용하지 말라는 이유는 추후 애플에서 또다른 업데이트 버젼이 나왔을때 iOS6.1 완탈을 유지할려면 다운그래이드가 필수적인데 아이폰4S이후부터는 다운그레이드 대신 "재설치"를 이용해서 펌웨어를 다시 설치하는 이유 때문입니다.

OTA로 업데이트 할경우 SHSH가 있어도 "재설치"라는 기능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2013/01/17 - 아이폰5 6.0.2 SHSH 백업하기

예를 들자면 만약 애플에서 iOS7이 출시 되었을때 iOS6.1완탈 상태에서 시디아어플로 인해 먹통 또는 갑작스러운 벽돌로 인해 다시 복구를 하면 항상 애플에서 제공하는 최신펌웨어로 업데이트 하게 됩니다.

아이폰 OTA


이런 현상에도 불구하고 iOS6.1로 완탈을 유지하는 방법은 최신버젼에서 "다운그레이드" 또는 "재설치" 입니다.

다운그래이드와 재설치의 차이는
다운그레이드는 iOS7 에서 iOS6.1로 내려갈 수 있고
재설치는 iOS6.1에서 iOS6.1로 다시 설치가 가능하도록 하는걸 말합니다.

아이폰4S부터는 다운그레이드가 잘 지원되지 않고 레드스노우로 이용하여 "재설치"기능으로 다시 탈옥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하지만 OTA기능으로 업데이트 하면 재설치시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OTA기능으로 이용한 업데이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 할때 왠만하면 깔끔하게 DFU으로 업데이트 하는것도 제일 좋은 방법인거 같으나 이방법은 아이폰을 초기화를 시키므로 데이터를 아이클라우드 백업또는 따로 백업을 하셔야합니다. (즉, 이미 아이튠즈를 통해서 업데이트 하셨다면 걱정할 필요없습니다.)

하지만 이미 OTA로 업데이트 하셨다면 DFU로 폰을 초기화 시킨다음에 업데이트 하셔야합니다.

DFU(공장 초기화)으로 다시 iOS6.1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 방법은 이미 OTA로 업데이트 하신분, 베타5에서 정식iOS6.1로 업데이트, 폰 초기화, 확실히 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먼저 DFU모드로 이용한 복구는 아이폰 공장초기화 상태로 돌아가므로 중요한 데이터는 따로 백업해두세요.

1. 아이클라우드 백업


백업하는 방법중 하나는 아이클라우드로 이용한 백업입니다. 아이클라우드로 이용해서 백업을 하면 데이터 내용(게임 세이브, 데이터파일, 음성메모, 연락처, 설정내용 등)까지 백업이 가능합니다. (노래는 백업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데이터백업이 안되는 어플도 있을수도 있으니(특히 다운로드 받은 어플내의 문서파일, 사진, 동영상, 음성파일, 노래) 따로 어플내의 백업기능또는 따로 추출하셔서 보관해두세요.

특히 사진, 동영상이 너무 많으면 무료로 제공되는 5기가 용량이 초과 될 수 있으므로 따로 컴퓨터로 옮겨두시거나 사진스트림, N드라이브, 다음 클라우드 어플을 통해서 사진, 동영상을 업로드 시키세요.

아이클라우드 활성화하는 방법은 설정 > iCloud에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로그인 또는 이미 로그인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체크를 해줍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


그리고 "iCloud 백업"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iCloud 백업


또한 "저장 공간 관리"를 통하여 백업만 하고 싶은 어플만 따로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iPhone으로 표시된 장비로 들어갑니다.

iCloud


그리고 백업만 하고 싶은 어플만 선택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아이클라우드는 무료로 5기가 주기 때문에 사진, 동영상이 많다면 따로 백업하시고 "카메라 롤"은 체크 해제해주세요.

(용량 이내라면 활성화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아이클라우드 기능


그리고 다시 뒤로 돌아와서 "지금 백업"을 눌려서 백업을 합니다.

아이클라우드 용량


2. DFU모드로 이용한 iOS6.1 업데이트

아이클라우드로 백업 완려하셨다면 이제 아이폰을 DFU모드로 진입하셔야합니다.

DFU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아이튠즈 실행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글로써 간단히 설명하자면
1. 아이폰을 종료합니다.
2. 아이폰과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3. 홈버튼과 슬립버튼을 동시에 10초 정도 누릅니다.
4. 그러면 애플로고가 나오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슬립버튼만 때고 홈버튼은 계속 누릅니다.
5. 아이폰 화면에 아무것도 안뜨고 컴퓨터가 아이폰을 인식하시면 DFU모드에 진입하신겁니다.

정상적으로 DFU모드로 진입하셨다면 아이튠즈에서 아래와 같은 경고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을 누릅니다.


그리고 아이폰 복구 모드에서 "iPhone 복원" 누르시면 됩니다.

아이폰 DFU


아래 메시지가 뜨면 복원 및 업데이트 누르시면 됩니다.

DFU모드


그러면 DFU모드 상태에서 아이폰을 iOS6.1버젼으로 업데이트를 합니다.

아이폰 OTA


3. 아이클라우드로 복구하기

아이폰이 재부팅되고 아이폰이 초기화 되었다면 아이클라우드로 이용하여 설정및, 어플, 폴더, 데이터를 복구 하시면 됩니다.

iPhone 설정에서 "iCloud 백업에서 복원"을 눌려서 애플아이디를 입력합니다.

아이클라우드 복구


그리고 백업된 데이터를 선택하여 "복원"을 누릅니다.

icloud 복구


그러면 기존의 설정및, 다운받았던 어플, 데이터, 폴더, 어플위치등등 대부분 데이터가 복구가 됩니다.

백업에서 복원


아이클라우드는 WiFi + 충전중, 락화면일때 자동으로 알아서 백업해주기 때문에 항상 켜두시는걸 추천드립니다.

2013/01/29 - iOS6.1 완탈툴은 이번주 일요일에 공개? - Sunday is Funday
참고로 iOS6.1 완탈에 대한 일정은 한국시간으로 월요일쯤에 공개가 될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