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왜이리 탈옥을 기다리지? 탈옥하면 장점이 뭐지? 탈옥했는데 뭘 해야될지 모르겠다면 오늘은 바로 첫 탈옥한 유저들을 위한 포스팅입니다.
애플 제품에는 폐쇄성이라는 공통점이 있는데 이러한 폐쇄성으로 이미지를 깔끔고 손쉽게 사용하는 하는 효과가 있지만 사용자유저 특히 처음 접해보는 유저들에게는 답답성을 느낍니다.
특히나 안드로이드에서 아이폰5로 이동하셨다면 A/S 리퍼제도및 iOS의 폐쇄성에 불편함을 느낍니다.
이러한 이유로 탈옥이라는 툴이 개발되어 시디아어플을 통해서 자신이 원하는 기능, 트윅, 유틸리티를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게임하는 도중에 전화가 와서 게임이 중간에 끊키는걸 방지하고 싶다면 Callbar를 설치하여 전화올때 푸시알림창 작은 화면으로 전화가 왔다는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나 Yookey를 설치하셔서 아이폰의 자판을 천지인, EZ한글, 구글키보드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바이트SMS와 Yookey
Callbar
기존에는 어플사용시 전화가 오면 왼쪽처럼 어플을 중단하고 전화화면으로 넘어가지만 Callbar를 설치하시면 어플 사용중에도 방해받지 않고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실 시디아는 앱스토어보다 먼저 나왔으며 앱스토어는 2008년 6월에 아이폰에 탑재되었습니다.
1. 탈옥은 불법? 합법?
많은 유저분들이 탈옥이 불법이라고 생각을 하지만 미국 법원에서 이미 합법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럼 탈옥이 합법인데 왜 애플에서 AS를 안해주는냐? 당연합니다. 법원에서는 합법이지만 애플에서는 규정위반입니다. 예를들어 국가에서 지각하는건 불법이 아니지만 학교에서는 지각을 해서는 안된다라는 규정과 같은 이치입니다.
유저들이 탈옥이 불법이라고 인식이 갖게된것은 며칠전에 없어졌지만 바로 installous라는 시디아어플때문인데 이 어플이 아이폰내에서 크랙된 어플을 다운, 설치가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즉, 탈옥 = 크랙 이라는 인식 때문에 많은분들이 무작정 탈옥하는 분 보고 크랙어플 사용할려고 탈옥한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탈옥은 크랙어플을 설치하기 위해서하는게 아니라 여러가지 트윅 예를들어 문자왔을때 바로 답장이 가능한 bitesms, 멀티테스킹 한번에 종료, 아이폰 탐색기 처럼 내부탐색, 알림센터 위젯 추가, 아이폰 테마등등 여러가지 기능을 추가 할 수 있기 때문에 탈옥을 하는것 입니다.
물론 탈옥은 합법이지만 크랙은 여전히 불법입니다.
그렇다고 탈옥시 AS는 못받는건 아닙니다. AS즉, 리퍼를 받으러 가실땐 그냥 순정으로 돌려놓고 가시면 됩니다. 순정으로 돌리는방법은 아이튠즈에서 복원또는 DFU복원을 하시면 됩니다.
2. 반탈? 완탈? 세미탈옥?
탈옥을 기다리면서 반탈(tethered)과, 완탈(untethered), 세미탈옥(semi tethered)을 들어보셨을껍니다.
이 3가지 차이점은 반탈은 일반 완탈처럼 시디아, 시디아어플을 사용하는데 지장은 없지만 재부팅을 하면 아이폰이 부팅이 되지 않아서 다시 탈옥툴로 켜줘야하는것을 반탈이라고 합니다. 즉, 아이폰을 껐다가 다시 켤려면 컴퓨터가 있어야 켜집니다.
세미탈옥은 반탈과 마찬가지로 시디아및 시디아어플을 이용할려면 컴퓨터로 켜줘야하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세미탈옥은 컴퓨터필요없이도 부팅이 가능하나, 컴퓨터 없이 부팅할시에는 시디아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즉, 재부팅하면 순정, 컴퓨터 이용해서 부팅하면 탈옥모드가 됩니다.
완탈은 이러한 단점을 없애고 컴퓨터 없이도 재부팅해도 시디아및 시디아어플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바로 에바종(evasi0n)같은 탈옥툴을 기다리고 있는 이유입니다.
3. 탈옥툴 evasi0n ?
이번 iOS6.1 탈옥툴 이름은 에바종(evasi0n)으로 프랑스어로 "탈옥"을 뜻합니다.
아이폰 탈옥은 각 버젼이 업데이트 할때마다 탈옥툴도 업데이트가 되는데 블렉레인, 라임레인, 압생트, 레드스노우 등등 버젼벌로 존재를 합니다.
이미 완탈이 성공했지만 이토록 늦게 공개하는 이유는 애플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인하여 탈옥툴이 막히는걸 방지 하기 위해서 입니다.
즉, 6.0.1부터 이미 탈옥이 개발이 되었지만 추후 iOS6.1 업데이트 할때는 당연히 애플에서 탈옥 못하게 하므로 이를 방지하고자 시간을 두고 출시를 합니다.
4. 탈옥하기
탈옥하는 방법은 링크로 대체 하겠습니다.
2013/02/05 - 드디어 iOS6.1 완탈툴 evasi0n 에바종 출시! - iOS6.1 탈옥 하는 방법
5. 시디아?
어플받을려면 앱스토어가 있듯이 시디아어플을 받을려면 시디아가 있습니다.
간단히 아이폰 트윅 스토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또한 앱스토어 처럼 유료 시디아어플이 존재하며, 페이팔을 사용할 수 있으면 손쉽게 구매가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탈옥한 후에도 시디아어플구매서 기기정보로 기록하기 때문에 그대로 다시 설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구입한 아이디로 다른 기기에 로그인하시면 그 기기또한 구입했던 어플을 받을 수 있고 아이디가 없어도 업데이트및 재설치해도 다시 설치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A. B기기가 있으면, A기기에 유료트윅을 구매했다면 B기기에 A기기에 구입한 아이디로 로그인해서 다운받으면 시디아에 B기기정보도 구매한 어플로 인식하기 때문에 B기기에서도 업데이트 재탈옥할때도 설치, 업데이트 가능합니다. 즉, 애플제품 아이폰, 아이패드 가지고 있다면 중복 결제 안하셔도 됩니다.
단, 이러한 방법으로 단기간 안에 아이디를 공유하면 해당 구입아이디는 몇주동안 블럭이 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2011/02/10 - 시디아 어플 구매하기
6. 시디아 실행하기
탈옥후 시디아를 처음 실행하셨다면 시디아를 구동하기 위한 파일시스템 작업이 시작됩니다.
파일시스템 완료가되면 리스프링됩니다. 다시 시디아어플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를 물어봅니다.
일반 사용자는 User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디아첫화면이 뜨면 시디아어플 사용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7. 탈옥 안정화?
요즘들어서 탈옥안정화는 소스추가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많이 계십니다.
탈옥안정화는 아이폰의 보안및 안정성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설치해야될 어플을 말하지만 요즘 탈옥툴은 안정화가 필요없습니다.
단 openssh를 설치하셨다면 모바일터미널에서 비밀번호를 변경해주셔야합니다. (설치 안하신분은 필요없습니다.)
2010/06/03 - 아이폰 root 비밀번호 바꾸기 - "poc-bbot" 바이러스 방지
시디아 소스 추가는 13번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8. 시디아 살펴보기
먼저 아래에 있는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원래는 아래처럼 Welcome to Cydia의에 초록색글씨로 자신 기기 SHSH저장 목록이 보이는데 지금은 시디아서버 폭주로 보이지가 않습니다.
Cydia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시디아 첫화면메뉴이고 그 옆에 Sections는 시디아어플을 분류해놓은 곳입니다. 예를들어 알림센터 관련 시디아 어플은 Notification같이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Changes는 시디아 패키지가 새롭게 올라오거나 업데이트된 시디아어플을 볼 수 있습니다.
Manage는 설치된 시디아어플, 소스, 저장공간을 볼 수 있는곳입니다. 이부분은 10번에서 설명하겠습니다.
Search는 시디아어플을 검색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9. 시디아 업데이트와 패키지 업데이트
하지만 새로 등록된 어플이나, 업데이트를 보실려면 수동으로 업데이트 해주셔야 합니다. 이부분은 주로 시디아를 실행시킬때 자동으로 실행이 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게 뭔지모르고 바로 취소를 누르시는분이 계십니다.
새로운 시디아 어플, 업데이트된 시디아어플을 보실려면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시디아 패키지 업데이트는 아래와같이 시디아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실행이됩니다.
만약 취소를 눌렸다면 Changes에서 Refresh로 다시 실행시킬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데이트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에러창이 뜨는데 이부분은 해당 시디아소스 서버 문제이므로 그냥 무시하시면 됩니다.
10. Manage 살펴보기
Manage는 시디아어플을 관리하는 곳으로 설치된 시디아어플관리, 소스추가, 설치된용량등 시디아어플에 관한 정보를 볼수 있는곳입니다.
먼저 Packages는 현재 폰또는 패드에 시디아가 설치된 목록을 보여줍니다.
Sources는 시디아추가및 삭제를 할 수 있는곳입니다.
Storage는 시디아어플이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11. 시디아어플 설치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자신이 설치하고 싶은 어플을 검색후 Install를 눌려 설치되는 파일목록을 확인하시고 Confirm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설치가 완료되면서 때에 따라 리스프링, 재부팅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스프링보드에 설치된 시디아어플을 볼 수 있습니다.
시디아어플은 트윅형태로 많이 배포하고 있으므로 항상 아이콘로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정에만 있는 어플이 있고 설정및 아이콘없이도 그냥 적용되는 어플이 있습니다.
여기서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여러개의 시디아어플 설치할때는 하나 하나 설치하지 않아도 한번에 설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설치할 어플을 선택후 install을 누릅니다. 그리고 Continue Queuing를 누릅니다.
이렇게 하시면 Manage에 Q'd라는 뱃지가 보입니다.
다시 검색을 통하여 다른 어플을 선택후 위에와 똑같이 install > Continue Queuing를 누릅니다.
이런씩으로 여러개 어플을 추가하셨다면 이제 Manage에서 Queue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설치될 시디아어플을 확인하시고 Confirm을 누르시면 한번에 설치가 됩니다.
참고로 한번에 설치할때 가끔 어플 하나가 설치가 안되면 다른어플도 설치가 안되고 선택한 목록이 풀리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분할하여 선택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예를들어 10개를 설치하고 싶은데 3~4개씩 모아서 설치하는걸 추천드립니다.)
12. 시디아어플 삭제
시디아어플 삭제는 두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시디아어플에서 삭제하는 방법과 일반 어플처럼 삭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시디아에서 삭제하는 방법은 시디아를 실행시켜 Manage > Packages에 들어가서셔 삭제할 어플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Modify를 눌려서 Remove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Confirm을 누르시면 삭제가 완료됩니다.
2. 일반어플처럼 삭제하는 방법은 어플을 꾹눌려서 X버튼을 눌려 삭제하시면 됩니다.
13. 소스추가
특히나 빅보스에 있는 모바일터미널은 구버젼이기 때문에 iOS5부터는 수월하게 돌아가지 않으므로 소스를 추가하셔서 다른곳에서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디아 소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Manage에서 Sources로 들어가셔서 추가 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Edit > Add 순서대로 눌려서 소스추가창을 불려옵니다.
아래에 시디아소스를 입력후 Add Source를 누릅니다.
그러면 올바른 시디아 주소인지 확인후 추가가 됩니다 경고 메시지가 뜨시면 Add Anyway를 누르시면 됩니다.
시디아가 정상적으로 추가되면 소스에 추가된 소스를 볼 수 있습니다.
시디아 추가는 아래 2가지만 추가해도 왠만한 시디아어플 설치 할 수 있을껍니다.
http://repo.insanelyi.com
http://cydia.xsellize.com
14. 안전모드
안전모드는 시디아어플 잘못된설치 또는 시디아어플 충돌, 아이폰 내부 잘못 삭제등등 이러한 이유로 안전모드로 진입하게 됩니다.
안전모드에서는 시디아어플을 사용할 수 없고 순정으로만 사용이 됩니다. 이를 해결할려면 충돌이 원인이 되는 시디아어플을 제거 하셔야합니다.
안전모드에 진입하시면 상태바에 Exit Safe Mode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상태바를 누르시면 아래와같이 설명이 뜨면서 Restart를 누르시면 다시 리스프링이 됩니다.
리스프링임 했음에 불구하고 다시 안전모드로 진입한다면 다시 원인을 찾아서 해결하셔야 합니다.
15. 시디아어플 소개
이제 탈옥의 신세계를 맛보시고 왜 이렇게 탈옥을 기다리는지 확인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