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iOS6.1.x 다운그레이드 하기 - iFaith 1.5.3

지금 최신버젼인 iOS6.1.2에는 완탈이 가능하므로 다운그레이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폰을 다운그레이드 하는 이유는 탈옥하기 위해서, 전버전 호환성이 좋아서, 최신버젼이 불안정해서 등등 많은 이유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을 포스팅을 할려고 하지만 아직 다운그레이드는 아이폰4 이하 기종에서만 가능합니다.

그 이상 기종에서는 아마 좀더 걸릴듯 싶습니다.

우선 다운그레이드 하기 위해서는 미리 저장된 shsh가 있어야 하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아이폰4 이하 기종이여만 가능합니다.

우선 SHSH가 저장되어 있다면 저장된 SHSH버젼으로 다운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이폰4 이후 기종부터 다운그레이드는 "아직" 다운그레이드가 지원하지 않지만 항상 새로운 펌웨어가 나올때마다 SHSH를 백업하시는 추천 드립니다.

가끔 SHSH파일을 보내달라고 하시는 분이 계십니다. SHSH는 기기의 고유아이디 정보를 담고 있기 떄문에 타인이 백업한 SHSH는 사용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이 직접 백업하셔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1. 다운그레이드 버젼의 SHSH버젼이 있어야 할 것.
2. 아이폰4 이하(A4) 기종에서만 사용가능
3. DFU복구를 하기 떄문에 백업할 것.
입니다.

iFaith 1.5.3


준비물은 iFaith 한개만 있으면 됩니다.


1, 저장된 SHSH 백업하기


우선 크게 필요한 두가지는 1. 저장된 SHSH파일, 2. 다운그레이드할 펌웨어 입니다.

이 두가지는 iFaith에서 다운받을 수 있기 떄문에 우선 시디아에 백업된 SHSH를 불려오겠습니다.


다운그레이드할 아이폰을 꽂고 iFaith를 실행시킵니다.

iFaith


그다음 Show Available SHSH Cahes on Server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다운그레이드


그럼 아래와 같이 아이폰정보를 읽고 시디아에 저장된 SHSH목록을 불려 옵니다.

아이패드 다운그레이드


아래 화면은 저장할 수 있는 SHSH를 백업하건지 물어보는 메뉴창입니다. "예"를 누르시면 백업을 하고 "아니요"누르시면 백업하지 않습니다. 시간이 있으면 "예"를 눌려서 백업해두세요

iOS6.1 다운그레이드


시디아에 백업된 SHSH항목 입니다. 저는 iOS6.1 에서 iOS5.1.1로 다운그레이드 할 것이기 떄문에 5.1.1을 선택하였습니다.

iOS 다운그레이드


shsh 저장할 위치를 선택합니다.

아이폰 6.1 다운그레이드


그럼 저장할 위치에 SHSH가 저장이 됩니다.

6.0.1 다운그레이드


저장에 성공하였습니다.

SHSH 다운그레이드


2. 펌웨어 다운받기 & 다운그레이드 펌웨어 제작하기

다시 메인화면으로 나와서 Build *signed* IPSW w/ Blobs를 선택합니다.

ios 5.1.1 다운그레이드


위에서 저장한 SHSH를 불려옵니다.

아이폰 ios6 다운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하는 방법


그러면 SHSH가 유효한지 확인을 합니다.

iOS6.1.2 다운그레이드


그리고 이미 5.1.1펌웨어가 있다면 Browse for an IPSW를 눌려서 불려오시고 없다면 Download it for me를 눌려서 다운을 받습니다.

iphone downgrade


전 펌에어가 없기 떄문에 두번째 메뉴를 사용하여 디바이스, 다운그레이드할 펌웨어를 맞춰서 자동으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만약 다운로드가 안된다면 백신에서 방화벽을 제어하고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방화벽까지 제어하고 있다면 잠시 꺼두셔야 다운로드가 됩니다.

iOS6.1 다운그레이드


펌웨어를 전부 받았다면 아래와같은 화면이 뜹니다. Build IPSW를 눌려서 다운그레이드용 펌웨어를 제작합니다.

탈옥 다운그레이드


다운그레이드 펌웨어


성공적으로 만들어졌다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SHSH 다운로드


아직 iFaith를 종료하지 마시고 아래 Start를 눌려서 설명대로 DFU모드로 진입합니다.

DFU 모드




글로써 간단히 설명하자면
1. 아이폰을 종료합니다.
2. 아이폰과 컴퓨터를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3. 홈버튼과 슬립버튼을 동시에 10초 정도 누릅니다.
4. 그러면 애플로고가 나오다가 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 슬립버튼만 때고 홈버튼은 계속 누릅니다.
5. 아이폰 화면에 아무것도 안뜨고 컴퓨터가 아이폰을 인식하시면 DFU모드에 진입하신겁니다.

DFU모드가 성공적으로 진입했다면 iREB가 실행이 됩니다.

iREB


iREB가 끝나면 아래와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이 떄 아이폰은 검은색화면이 뜨고 (DFU모드) 아이튠즈에서 쉬프트 복원을 눌려서 다운그레이드 펌웨어를 불려서 복구 하라는 메시지 입니다.


바탕화면에 보시면 다운그레이드용 펌웨어가 있는걸 확인 할 수 있습니다.


3. 다운그레이드 하기

위의 DFU모드 상태에서 아이튠즈를 실행시킵니다.


그럼 복구할 아이폰을 발견했다는 메시지가 뜨는데 확인을 누르시고 "쉬프트"누른 상태에서 "iPhone 복원"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다운그레이드용 펌웨어를 불려오시면 아이폰이 재부팅되면서 다운그레이드가 시작이 됩니다.


다운그레이드 중에는 아이폰에서는 아래 이미지가 뜨면서 다운그레이드가 진행하게 됩니다.


성공적으로 다운그레이드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이폰이 정상적으로 부팅된후 설정 > 일반 > 정보 버젼에서 확인하시면 다운그레이드 되었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4. 리커버리 픽스 - Recovery Fix

만약 다운그레이드가 다 되고 아이폰이 재부팅할때 아래와같은 화면처럼 리커버리 모드로 진입한다면 레드스노우로 리커버리 픽스를 해주셔야 합니다.

리커버리 모드


redsn0w 0.9.15b3 (Windows — run in Adminstrator Mode)


아래는 분할 압축입니다.



레드스노우를 실행시킨다음 Extras > Recovery fix메뉴를 선택합니다.

리커버리 픽스


그럼 아래화면이 뜨는데 다시한번 아이폰을 DFU모드로 진입해주시면 됩니다.


DFU모드가 진입하지말자 아이폰에는 하드디스크모양으로 데이터를 받으면서 리커버리 픽스를 하게 됩니다.


아이폰에서 모든 작업이 끝났다면 이제 정상적으로 아이폰이 재부팅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아이폰4이하 기종에서만 다운그레드가 되지만 추후에는 다운그레이드는 아니라도 "재설치"기능을 통해서 현버젼을 계속 유지하는 방법을 나올수도 있으니 항상 SHSH백업하는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