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SHSH - 아이폰 SHSH 백업 간단하게 하기!

아이폰 탈옥후 shsh백업은 매우 중요한 작업중 하나 입니다.

이유는 하나지 다운그레이드 때문입니다.

애플은 매 새로운 펌웨어를 내놓을때마다 다운그레이드를 별도로 지원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어느 제조사나 비슷한 사항이지만 다른 제조사경우 편법이라든지 별도의 큰 조건없이 다운그레이드 가능합니다.

하지만 애플에서는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때나, 다운그레이드 할때나 마치 주민등록증처럼 애플서버에 각 해당하는 펌웨어 ecid고유 번호인증을 거쳐서 펌웨어 업데이트 / 다운그레이드 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인증서버가 매 새로운 펌웨어 나올때마다 구 인증은 폐기시켜버려서 결국은 다운그레이드를 할 수 없게 됩니다.

ishsh

즉, 5.1.1 shsh백업을 하고 싶지만 6.1.2가 최신펌웨어 버젼이기 때문에 5.1.1shsh는 백업을 하지 못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별도로 각 버젼 shsh를 백업을 하여 다운그레이드 하는 이유입니다.

shsh백업하는 방법에는 대표적으로 타이니엄블레러 프로그램으로 백업하는 방법도 있고, 레드스노우, ifaith등등 여러 프로그램이 존재를 하지만 가장 간단히 할 수 있는 방법은 시디아어플 ishsh를 이용한 shsh백업 방법입니다.

시디아에 ishsh검색 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shsh를 백업해보겠습니다.


먼저 ishsh를 실행시킨후 Firmware에 All Versions를 선택하여 shsh를 백업 할 수 있는 모든 shsh를 백업받게 설정합니다.

shsh 백업


그다음 Save를 눌려서 shsh를 백업합니다.

shsh백업을 성공적으로 하셨다면 창으로 해당버젼 shsh가 백업되었다고 뜹니다. 저같은경우 6.1.2버젼이 백업되었습니다.

다운그레이드 shsh


백업된 파일은 Manage SHSH에서 볼 수 있으며, 이 shsh파일을 메일로도 보낼수 있습니다.

shsh 파일


시디아에 이미 백업된 shsh파일을 받고 싶다면 Via Cydia를 체크하셔서 Save를 누르시면 시디아에 백업된 shsh를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ishsh 사용방법


참고로 시디아 shsh저장여부는 시디아 메인에서 초록색 숫자로 볼 수 있으며, 백업여부는 시디아 서버에 상태에따라 시간이 딜레이 될수 있습니다.

shsh백업 확인


shsh백업은 시디아를 실행시키면 자동으로 백업을 해주는 경우도 있지만 가끔 자동백업이 안되는경우가 있기 때문에 직접 따로 shsh백업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