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커의 기능은 매크로, 특정조건에서 지시된 내용 실행을 해줍니다.
예를들어 특정시간에 어플실행, 어디 근처면 와이파이 켜기 / 끄기등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으로 따로 유사한 어플 설치필요없이 Tasker하나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저도 Tasker는 처음 접해보는거라서 잘모르지만 간단한 예제로 아이폰 시디아 어플 CleverPin 같은 프로파일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CleverPin은 보통 보안상으로 아이폰에 패스워드를 걸어놓는데 집에 있을땐 이 패스워드풀기가 귀찮아집니다. 그래서 클래버핀을 사용하시면 집 WiFi로 접속이 되는 동안에는 암호가 잠금이 해제되고, 집 WiFi가 접속이 안됬을때는 다시 암호가 자동으로 설정하게 해주는 어플입니다.
안드로이드에도 이런 기능을 Tasker에서 스마트폰이 집에 WiFi 이름(SSID)로 접속이되면 패턴락을 자동으로 해제하고 다른 WiFi가 연결되거나 데이터망(3G, LTE) 즉, 집 WiFi로 접속이 안되어 있을때는 다시 자동으로 패턴락이 ON이 되도록 해보겠습니다.
Tasker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루팅이 필요하니 아래 링크에서 루팅하는 방법을 참조하세요.
2013/08/12 - Framaroot - 아주 쉬운 루팅 어플! 루팅 쉽게 하기 (대부분 기종 호환)
1. 필요한 어플 다운로드
Tasker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net.dinglisch.android.taskerm&hl=ko
Secure Settings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intangibleobject.securesettings.plugin&hl=ko
BusyBox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stericson.busybox&hl=ko
2. BusyBox 설치
Install > Smart Install 하시면 됩니다.
3. Secure Settings Helper 설치
4. Tasker 조건 설정하기
우선 스마트폰이 "어떤 조건일 때" 해당 프로파일을 실행할껀지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위의 예제로 치면 "스마트폰이 집 WiFi로 접속"이 되는것이 "조건"이 됩니다.
Tasker를 실행시킨후 "+"버튼을 눌려서 State(상태)를 누릅니다.
그럼 카테고리가 뜨는데 "Net"에서 "Wifi Connected"를 누릅니다.
SSID란에 자신집 WiFi 이름명을 넣거나 돋보기 아이콘을 눌려서 주위에 잡히는 WiFi를 입력 할 수도 있습니다.
단, 집에서 공유기 사용한후 기본 WiFi이름으로 설정 되어 있으므로 자신만의 WiFi이름으로 변경해줘야 자기집에서만 패턴락이 풀어집니다.
예를들어 iptime제품의 SSID(WiFi 이름)은 iptime로 설정 되어있습니다. 만약 tasker에서 그냥 iptime을 선택하게 된다면 우리집뿐만 아니라 다른 가정집에서 같은 SSID으름 iptime로 접속하게 된다면 다른 가정집에서도 패턴락이 풀리게 됩니다.
iptime SSID이름 변경방법은 공유기에 연결된 컴퓨터또는 스마트폰에서 http://192.168.0.1로 접속하여서 "무선 설정/보안" > 네트워크이름(SSID)을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5. 해당 조건시 작업수행 1 (패턴락 해제)
위에서 SSID입력하셨다면 뒤로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바로 "Enter Task"항목이 펼쳐집니다.
"New Task"를 눌려서 해당 작업수행명을 자신이 알아보기쉽게 이름을 적어줍니다. (ex:pin off)
pin off task가 만들어졌다면 +버튼을 누릅니다.
Plugin을 눌려서 Secure Settings를 누릅니다.
Edit를 누릅니다.
Pattern Lock를 찾아서 Off로 맞춘후 저장(디스크 아이콘)을 누릅니다.
아래처럼 Pattern Lock Disabled가 설정되었다면 뒤로버튼을 눌려 메인화면으로 나옵니다.
이제 여기까지가 자신의집 WiFi SSID로 연결이되면 패턴락이 해제된다는 명령을 주었습니다.
5. 해당 조건시 작업수행 2 (패턴락 설정)
아래 빨간네모박스로 쳐진곳에 꾹눌려보시면 추가적인 메뉴가 하나뜹니다.
"Add Exit Task"를 누릅니다. Add Exit Task는 해당 조건이 나갈때(Exit) 다시 실행할 작업을 설정해주는것입니다.
"Add Exit Task"를 누르면 또 메뉴가 뜨는데 다시 "New Task"를 눌려서 자신이 알아보기 쉬운 작업내용 이름을 적습니다. (ex:pin on)
+버튼을 눌려 위에서 작업한것 처럼 "Plugin" > "Secure Setting"으로 들어갑니다.
Edit를 누릅니다.
Pattern Lock에서 이제 ON을 선택하시고 저장합니다.
그럼 다시 Tasker의 메인화면으로 나와 아래처럼 설정이 되어 있는지 확인을 합니다.
→ Pin off는 해당 WiFi가 접속이 되었을때 패턴락을 해제하는것이고
← Pin 은 해당 WiFi가 접속이 안되었을때 패터락을 다시 실행하는 작업입니다.
이제 테스트로 와이파이를 OFF시켰다가 패턴락이 설정되는지 확인하시고 다시 WiFI를 ON시켜 자신의 집 WiFi가 잡혔으때 패턴락 설정이 해제 되는지 확인 하시면 됩니다.
위의 예제에서 매번 3G/LTE - WiFi간 연결할 때 패턴락해제 또는 설정이 되는 과정에서 약간의 딜레이가 있으나, 한번 와이파이를 잡으면 그다음 부턴 딜레이 없이 패턴락이 해제가 됩니다.
이제 Tasker로 자신의 생활패턴에 맞는 스마트폰을 만들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