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Xaomi Mi MAX 3 EDL Mode 진입하기 (소프트웨어 벽돌 수리)

샤오미 시리즈 스마트폰은 참 손이 많이 가는 스마트폰입니다.

언락, 롬, Volte 패치 등등..

그러함에 불구하고 샤오미 스마트폰은 구입하는 이유는 가성비가 좋기 때문에 많이 구입하는편 입니다.

샤오미폰을 셋팅을 하다보면 언락후 글로벌롬이나 EU롬으로 플래싱이 필수 인데 플래싱을 하기 위해서는 Mi Flash Tool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저는 여기서 실수로 플래싱을 할 때 Clean all을 선택하지 않고 기본값 Clean all and lock을 선택하여 글로벌롬을 플래싱을 하는 바람에 무한부팅이 되는 소프트웨어 벽돌이 되고 말았습니다.

그 결과 recovery 모드는 기본 스마트폰 값으로 진입만 가능하고, 다시 플래싱을 할려고 해도 Error만 뜰 뿐 언락도 안되는 상태였습니다.

당연히 중국롬으로 다시 플래싱을 하여도 Mi Flash에서 에러만 뜰 뿐이였습니다.

반쯤 포기하고 있던중 다행히도 인터넷에서 EDL Mode (Emergercy Download Mode)를 발견하였습니다.

edl mode 말고도 9008 모드 라고도 부릅니다.

옛날 샤오미 스마트폰은 명령어로 진입이 가능한것 같지만 미맥스3 경우에는 스마트폰을 분해를 하여, 마치 심폐소생술 처럼 하드웨어으로 쇼트를 시켜 부팅을 시켜줘야 가능합니다.

혹시나 샤오미 미맥스 3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 벽돌이 발생을 하였다면 아래방법으로 시도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1. 준비물



중국롬은 Fastboot ROM으로 받으시면 됩니다.

중국롬


USB C Type 케이블


별 드라이버, 십자 드라이버

핀셋이나 접점 쇼트 시킬수 있는 비절연 공구


2. Mi Flash 설치하기


1. 스마트폰을 분리 시키신다음 Mi Flash를 설치를 합니다.
  

Mi Flash



다음을 계속 눌려 아래 "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의 게시자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뜨면 "이 드라이버 소프트웨어를 설치합니다."눌려서 계속 진행합니다.

미플래시


만약 중간에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가 안되었다면 미 플래시툴에서 Driver -> Reinstall을 누르시면 재설치가 됩니다.

Mi Flash Tool


3. Qualcomm USB QDLoade Driver 설치 


Qualcomm USB QDLoade driver 설치시 WWAN-DHCP is not used to get IPAddress를 선택하시고 설치 진행하시면 됩니다.

퀄컴 QDLoade



4. 미맥스3 분해하기

이제 소프트웨어쪽으로 설치가 다되었다면 Mi MAX 3를 분해 해봅시다.


미맥스3를 분리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공구들이 필요합니다.

특히 별드라이버 같은 경우는 시중에서 구하시기 힘들수도 있으니 인터넷에서 아이폰 별드라이버 검색하시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별 드라이버



참고로 여기서 말하는 별드라이버는 아래 그림에서 오른쪽 모양을 말합니다.

별 드라이버


먼저 미맥스3에서 유심트레이를 완전히 빼줍시다.

Mi Max3 분해



그리고 충전단자 양쪽에 있는 별드라이버를 풀어줍니다.

Mi Max 3 Teardown



이제 액정와 뒷커버 사이를 살짝 벌려 뒤판을 분리 합니다.

다행히도 요즘폰과는 다르게 양면테이프나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아서 조금 쉽게 분리 할 수 있습니다.

미맥스3 분해


 
너무 힘은 주시마시고 약간씩 액정을 들어 올린다는 느낌으로 빼시면 됩니다.

미맥스 분해



액정과 뒷판 틈이 전부 다 벌어졌으면 뒷판을 그냥 분리하시면 안됩니다. 뒷판에는 지문센서가 있기때문에 유심트레이 넣는 쪽 지문센서 커넥터를 분리를 해주시고 완전 분해 해주셔야 합니다.

지문인식


이제 액정부분과 뒷면 부분이 분리 되었습니다.

미맥스 분해 모습


십자 드라이버로 9군데를 풀어주고 나사가 작으므로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을 해둡니다.

미맥스 분리


나사를 다 풀었다면 뒷판을 잘 열어 놔두시고 배터리와 메인보드가 연결된 커넥터를 분리를 합니다.

배터리 커넥터


5. EDL Mode 진입하기


EDL 모드 진입하기전 PC에 Mi Flash Tool을 실행시키고 USB를 연결합니다.


EDL 진입 모드에서는 정말 긴장이 되는 일이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핀을 쇼트를 시킨상태에서 USB 케이블을 연결하셔야 하기때문에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전부 분해를 하셨다면 테스트 포인트 (Test Point)가 나오는데 여기서 제일아래에 있는 첫번째 두번째 포인트를 쇼트를 시켜줍니다.

테스트 포인트


핀셋이나 뾰쪽한 공구로 포인트가 도통되게 하면 됩니다. 서로 도통을 할때 따로 핀이 걸린다는 느낌이 없으므로 다른곳과 접촉이 되지 않게 합니다.

test point


그리고 도통(쇼트)가 되어 있는상태에서 PC와 연결된 USB C Cable을 스마트폰에 연결해줍니다.

EDL모드



그러면 PC에서 드라이버 잡히는 소리가 나면서 Mi Flash Tool에서 Refresh를 누르시면 보통 device에서 숫자로 뜨지만 EDL Mode에 진입을 하면 COMx 라고 뜹니다. (x는 숫자이며, USB 포트 넘버이기 때문에 USB 꽂는 위치에 따라 숫자가 변경됩니다.)


롬 플래싱


장치관리자에 들어가시면 Qualcomm HS-USB QDLoader 9008 이라는 장치가 뜹니다.

퀄컴 9008



이제 위에서 받은 중국롬을 압축 두번 풀어줍니다. 만약 압축풀기 두번째에서 안되는경우 반디집을 설치하여 다시 풀어주시면 됩다.


반디집 - https://www.bandisoft.com/bandizip/


 

샤오미롬


이제 MiFlash Tool에서 Select를 클릭하여 위에서 압축푼 폴더를 선택을 해주시고 refresh를 눌려줍니다.


그리고  Clean All을 선택한 후 Flash를 누르시면 롬이 설치가 됩니다.


mi rom


우선 중국룸을 선택한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Clean All and Lock를 누르는 바람에 언락이 되었던부분이 해제가 되어 중국롬으로 설치를 하였습니다.


중국롬에는 한국어가 없기 때문에 제일 친숙한 언어 영어로 선택을 할 수 있으며, 구글관련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구글플레이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우선 중국롬을 설치를 하고, 다시 언락을 하셔서 글로벌롬을 설치하시면 됩다.


제일 중요한 부분은 롬을 플레싱을 할때에는 꼭 "Clean All"이 선택이 되어 있는지 확인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