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재주가 없으시면 리퍼 or 사설업체 방문을 추천합니다.
어느날 아이폰3GS 화면이 하얗게 변하더군요..
리퍼받을려니 19만원. 아직 자금여유가 안되서 액정하나 구입해서 자가수리 했습니다.
액정이 3만5천원 정도에 팔고 있더군요. (대부분 오줌액정이니 참고하세요.)
아이폰을 완전 종료한다음 하단에 있는 나사2개를 풉니다.
흡착할 수 있는 도구로 아이폰에 붙입니다.
지렛대 원리를 이용해서 위로 올립니다. 한번에 올리시면 안에 있는 케이블이 망가질수 있습니다. 조심해서 여세요.
안에 보시면 1~3번 핀이 있는데 1번핀은 액정, 2번핀은 터치판넬, 3번핀은 조도센서 입니다.
이 3개를 조심해 분리시킵니다.
이것도한 지렛대 원리로 분리하시면됩니다.
3번 핀경우 하얀색부분을 위로 올려셔야합니다.
아래처럼 윗파트와 아래파트로 분리됩니다.
윗파트 양쪽 옆부분을 보시면 나사가 있습니다. 나사머리가 망가지지 않도록 조심히 풉니다.
그리고 오른쪽 위에도 하나 있으니 조심하세요.
강화유리와 액정부분을 분리하기 위해서는 옆부분을 벌려서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자칫 본능적으로 그냥 올리시면 액정이 망가지기 쉽습니다.
왼쪽이 고장난 액정, 오른쪽이 교체할 액정입니다.
먼저 고장난 액정과 그걸 받쳐주는 부분을 분리해야합니다. 이부분은 접착제로 되어 있어서 날카로운 도구로 빨강색부분을 파고 들어가서 한바퀴 돌리시면 쉽게 분리 하실수 있습니다.
분리가 되었다면 새로구입한 액정을 붙이시면됩니다. 거울처럼 보이는 부분이 접착되는 부분입니다.
아래처럼 붙이시면 됩니다.
다시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하신다음 아이폰을 켜시면 잘 작동되는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만액 강화유리(터치판넬)이 깨졌으면 이부분도 역시 접착제로 되어 있어서 헤어드라이어 같은 제품으로 열을 가한다음 아래처럼 뜯으시면 쉽게 뜯을수 있습니다. (뜨거운 바람으로 이용할때 케이블이 오그라들지 않게 조심하세요)
2010/10/25 - 아이폰 분해 2 - 상단(액정)부분
2010/10/25 - 아이폰 분해 3 - 메인보드 부분 (교통카드 이식)
2010/09/20 - 아이폰 리퍼기간 확인하기
2010/08/30 - 아이폰, 휴대폰등 교통카드 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