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도 모르게 차지하는 아이폰 기타용량 제거하기.

아이폰/아이패드등 사용하다보면 기타용량이 너무 많이 차지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대부분은 어플내의 도큐맨트 파일이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에도 있지만 예를들면 AVplayer의 동영상파일, 코믹클래스의 만화책 파일등등이 있습니다.


이 기타용량은 전부다 지우는건 불가능하고 DFU복구 해도 기본적으로 약 700메가 정도 차지하는 걸로 기억합니다.


나도모르게 차지하는 기타용량 파일 제거하는 6가지 방법을 아래에서 소개하겠습니다.


1. installous ipa제거

ipa를 설치후 그대로 놔두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스톨러즈안에 있는 ipa를 삭제를 합니다.

installous


2. 도큐멘트 파일 지우기

어플 다운후 어플내에서 이것 저것 다운받거나 파일을 넣는 경우 기타용량이 늘어납니다.

AVPlayer 같은경우 동영상, 코믹클래스 같은경우 만화책파일이 차지하게 되겠죠.


3. ApplicationArchives 파일삭제

var/mobile/Media/ApplicationArchives 안에 있는 파일을 전부 삭제 해주시면 됩니다. 아마 어플리케이션 임시저장소 같은곳 같네요.


4. iFile 쓰레기통 비우기

아이파일로 내부파일을 삭제하시면 완전히 삭제되는게 아니라 윈도우처럼 쓰레기통으로 갑니다.

var/mobile/Library/iFile/Trash 안에있는 파일을 지워주시면 됩니다.

만약 휴지통으로 안가고 바로 지우고 싶으시면 iFile 설정에서 "휴지통사용" 체크해제 해주시면 됩니다.


5. Safari 쿠키지우기

설정 > 사파리에서 "방문 기록 지우기", "쿠키 및 데이터 지우기"를 눌려서 지워줍니다.

이경우 저장된 암호는 초기화 됩니다.


6. iWipe

이 방법은 별로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원래 목적은 리퍼받기전 이전 데이터를 복구못하도록 완전히 지워주는 프로그램으로 생각하시면됩니다. 그리고 현재 각 어플안에있는 도큐멘트파일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아래 기타용량은 작업하기전

작업후

iWipe를 돌린후 기타 용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