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SP] Kerbal Space Program - 우주선을 만들어 달에 도착하기!

얼마전 최초로 달에간 사람 아폴로 우주비행사 닐 암스트롱이 별세를 하였습니다.

삼가고인을 그리며 얼마전 안 Kerbal Space Program 일명 KSP를 소개할까 합니다.

KSP는 특별한 목적은 없고 우주선을 만들어서 행성을 도착하거나 인공위성을 띄우고 그렇게 "노는" 게임입니다.

다운로드는 http://kerbalspaceprogram.com/ 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구입하셨으면 그 구입한 아이디로 정품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18달러 약 21600원)

버젼은 낮은 버젼(0.13.3)이지만 데모도 있으니 다운받아서 해보세요 (현버젼 0.16) http://kerbalspaceprogram.com/download.php

하지만 발적화인지 우주선을 복잡하게 만들거나 부품을 많이 달면 버벅 거리는 현상있더군요.


첫화면 입니다. StartGame를 눌려서 게임을 시작합니다.


두가지 타입의 우주선을 만들 수 있는데 왼쪽에 있는 창고를 선택하시면 비행기 타입

중간에 창고를 누르시면 우주선 타입을 만들수 있습니다.


전 우주선타입으로 선택하였습니다. 그리곤 컨멘드 모듈을 선택합니다.

보통 6개정도 밖에 없지만 모드를 다운받아 parts 폴더안에 넣으시면 부품이 생깁니다. 처음 만들땐 부품추가 없이 기본부품으로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우주선에 들어가는 1단 기본 파트를 말하자면

컴멘드 모듈

SAS

RCS

RCS 연료

우주선 연료

발화장치 엔진

분리소켓(decoupler)

이런씩으로 1단이 완성이 됩니다.


분리소켓 이어서 연료등 기타 부품을 장착하여 2단 3단 이렇게 늘어갑니다.



커맨드 모듈을 선택하였으면 그다음 각 알맞는 부품을 선택하여 우주선조립을 시작합니다.


SAS모듈은 자신이 방향을 설정하면 그 방향을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RCS는 우주에서 우주선을 회전, 방향을 바꿀때 사용이됩니다. SAS경우 연료가 필요없지만 RCS는 연료가 따로 필요합니다.


아래가 RCS연료통입니다.


그다음 우주선추진력을 주기 위한 연료통입니다. 많으면 많을수록 연료가 많아지지만 무개도 비례하여 늘어납니다.


연료엔진은 연료통 바로 밑에 장착하셔야 작동이 됩니다.


로켓분리 장치를 장착하여 1단을 완성시킵니다.


1단 로켓이 완성되었습니다.


분리장치 바로밑에 연료통을 달아 2단으로 만들어집니다.


가로 분리장치말고도 세로로 있는 분리장치도 있습니다.


키보드 X를 누르시면 위에 부품카테고리 옆에 노란색 원 모양이 변합니다.

이렇게 하여 한번에 서로 대칭으로 2개, 3개, 4개 등등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부스터를 달아서 어느정도 로켓모습을 갖췄습니다.


이제 달에서 지구로 귀한할때 낙하산으로 도착해야하기 때문에 낙하산도 달아줍시다.


그리고 날개를 달아서 로켓의 안정성을 높혀줍시다.


오른쪽에 보시면 주황색 0~4까지 로켓 분리되는 순서를 볼 수 있는데 높은 번호부터 낮은번호 순으로 스패이스바를 한번 누를때마다 분리또는 부품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순서를 잘 보시고 분리될 순서를 잘 정렬 하셔야합니다.


간단하게 만들면 자동으로 순서가 잘 맞춰 있지만 여기에 부품 붙였다 저기에 부품을 붙였다 하다보면 어느순간 순서가 엉망일때가 있습니다.


이제 어느정도 우주선이 완성이 되었고 탄도미사일이 안되는 바람으로 본격적으로 다음편에서 달까지 가봅시다!
2012/08/30 - [KSP] Kerbal Space Program - 달로 향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