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클라우드 사용하기 - iCloud 사용방법

애플제품TV광고를 보면 아이폰에 찍은 사진이 아이패드, 맥북에 올라가고, 아이패드에서 작성한 캘린더가 아이폰에도 적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는 iOS5부터 탑재된 기능으로 애플제품,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등 서로간의 징검다리 역활을 해주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이클라우드로 할 수 있는것은 아이폰설정 백업, 아이폰 어플 백업, 메모 동기화, 책갈피동기화, 어플다운로드 동기화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클라우드 지원하는 어플이 있으면 아이폰에 저장한 게임을 아이패드에서 저장된시점으로 부터 계속 게임을 할 수 있고, 가계부를 아이패드에서 적으면 아이폰에서도 같이 적히기 때문에 같은 어플에 다른기기에서도 같은 환경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클라우드 이용하는 어플은 인피니티 블레이드2, 클머니가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이러한 좋은 기능들을 이번 포스팅에서 살펴볼까 합니다.

1.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하기

기기간의 아이클라우드 연동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 같은 계정을 사용하셔야합니다.

아이클라우드 활성화 하는방법은 설정 > 아이클라우드에서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용법


아이클라우드 설정


아이클라우드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icloud 제어판


아이클라우드 용량가격은 5기가는 무료, 10기가 ~ 50기가는 년단위로 받고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용량


2. 아이클라우드 프로그램

맥 Mountain Lion는 기본적으로 아이클라우드가 설치가 되어있고 PC용 아이클라우드는 http://support.apple.com/kb/DL1455?viewlocale=ko_KR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 이상)

아이클라우드 제어판을 설치하는 이유는 아이튠즈와 동기화 없이 사파리또는 익스플로러 책갈피 동기화, 사진 스트림, 메일, 연락처등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유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버젼 아이클라우드 제어판은 맥에 있는 메모, 미리 알림등 기능에 제한에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제어판


아이폰5 아이클라우드 복원


그리고 또한 https://www.icloud.com/ 에서 웹으로 간단히 연락처, 캘린더, 메모, 미리알림등 수정또는 아이폰에 있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3. 메일, 연락처, 캘린더, 미리알림, 메모, 패스북

연락처 백업


메일, 연락처, 캘린더, 미리알림, 메모, 패스북 경우 실시간으로 백업이 되기 때문에 추후에 기기에 이상이 있거나 리퍼를 받을때 따로 저장 할 필요없이 실시간 백업, 복구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A아이폰에 패스북카드를 등록했다면 B아이폰에서도 패스북이 등록이 됩니다.
2013/01/22 - 아이폰 패스북(PassBook)카드 등록하기! - 패스북 사용하기

또한 기기, 맥,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도 실시간 주고 받기 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든지 수정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 메모기능을 이용하시면 아이폰에서도 같이 저장되기 때문에 글보내기 할때 유용합니다.

아이폰 메모



4. 사진 스트림

사진 스트림기능은 아이폰에서 사진을 찍거나 스크린샷을 찍으면 바로 컴퓨터로 보내줍니다. 또한 역으로 컴퓨터에 사진을 넣으면 아이폰에서도 보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제어판 설치하셔야 가능합니다.)

컴퓨터 연결없이 공유가 되기 때문에 편리한 기능입니다.
아이클라우드 사진 스트림

하지만 컴퓨터 또는 폰에서 사진을 삭제하면 같이 삭제되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한 사진 스트림에 친구 초대 기능이 있어서 친구 초대를 하면 친구폰에 사진 스트림이 생기면서 서로 사진을 공유 할 수 있습니다.

받는사람에는 친구분 애플아이디 적으시면 됩니다.

사진 스트림


아래처럼 생성이 되었으면 해당 폴더에 들어가서 사진추가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친구분폰 또는 자신 다른기기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클라우드 백업 복원


사진 스트림 공유


그리고 사진에 대한 댓글도 달 수 있습니다.

사진 스트림 댓글


5. 아이클라우드 탭

아이클라우드탭은 아이폰에서 B사이트를 보고 있으면 아이패드나, 맥의 사파리에서도 아이클라우드 탭으로 B사이트를 보여줘서 바로 해당 사이트 연결이 가능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맥에서 구글검색페이지를 아이폰에서 보여주고 있고, 아이폰에서 패스북 관련 포스팅을 보고 있는걸 사파리에서 보여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이클라우드 탭


하지만 아이클라우드탭 싱크 속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이 기능을 원하지 않으면 아이클라우드 설정에서 사파리부분을 비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6. Find My iPhone

아이폰 찾기


Find My iPhone은 아이폰을 분실했을때 위치추적 해주는 기능이지만 국내법상 위치추적이 금지 되어 있으므로 국내에서는 이기능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알람, 비밀번호, 데이터 초기화로 개인정보를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알람은 매너모드에서도 소리가 나기 때문에 근처에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Find My iPhone

원격으로 사운드 재생, 분실 모드(암호 걸기), 아이폰지우기(초기화)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위치 추적


또한 어플리케이션도 있기때문에 아이패드를 잃어버렸다면 아이폰에서 "사운드 재생"으로 소리만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분실


7. 어플리케이션 백업

어플리케이션 백업은 단순히 어플만 백업하는것이 아니라 어플의 데이터도 백업을 해줍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최초 아이폰또는 아이패드를 실행할때 초기 처음화면에서만 복구 가능합니다. 즉, 도중에 따로 어플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자면 게임하고 중간에 백업이 되었는데 해당어플을 삭제후 다시 재설치하시면 기존데이터 복구가 안되고 처음부터 게임을 하셔야합니다. 또 여기서 중요한것은 아이클라우드 백업은 항상 최신버젼으로 백업하기 때문에 기존의 중간지점 게임데이터는 삭제되고 재설치한 게임데이터로 백업이 됩니다.

그래도 복구하고 싶으시면 설정 > 일반 >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하셔서 아이폰 초기상태로 만드신후 복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무료로 주어지는 공간이 5기가 이기 때문에 설정 > 아이클라우드 > 저장 공간 및 백업 > 저장 공간 관리 > "사용하고 있는 기기" > 백업 옵션 에서 백업만 하고 싶은 어플을 체크를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이폰 백업


도중에 어플을 복구 하고 싶다면 아이폰을 초기화해서 복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새로받은 어플이 최신버젼으로 백업되어 있을 수 있기때문에 최신 백업일자 보시고 실행하셔야합니다. 아이클라우드 > 저장 공간 및 백업에서 제일 아래 최근 백업 날짜를 보시면 됩니다.)

어쩌피 다른어플데이터, 어플다운, 폴더, 설정등도 복구 되기 떄문에 큰 영향은 없을꺼 같습니다. 하지만 혹시나 놓치는 부분이 있을수도 있으니 신중하게 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하시면 폰이 초기화 되면서 아이폰 처음 받았던 화면을 보게 됩니다.


여기서 iCloud 백업에서 복원 하셔서 애플아이디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아이클라우드 복원


그리고 백업된 파일을 불려오시면 어플에서 설정까지 기존에 사용했던 아이폰처럼 복원을 해줍니다.

아이폰 복원


복구가 완료되면 받았던 어플을 자동으로 다운받고 위치, 폴더등 자동으로 정리해줍니다.

icloud 복원


배경 또한 원래대로 복구해주며

아이폰 배경


설정도 자동으로 복원해줍니다.

아이폰 설정


어플 데이터도 마찬가지로 같이 복구 해줍니다.

어플 데이터 복원


어플 복원


아이클라우드 또 다른 장점은 자동백업기능인데 자동백업은 WiFi + 충전중 + 잠금화면(사용중이 아닐때) 환경에서 자동으로 백업해줍니다.

초기엔 아이튠즈로 백원 복원은 웬지 깔끔하지 못한 느낌이 있었고 아이튠즈의 불편함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았는데 이번 아이클라우드에서 이러한 불편한점이 해소되었고 사용하기가 편해 졌습니다. 무료로 주는 용량은 적지만 백업할 것만 정해준다면 5기가로도 충분히 아이클라우드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