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트코인 안전한 하드웨어 지갑 Ledger Nano S - 1.개봉 및 셋팅

가상화폐 비트코인 뿐 만 아니라 이더리움, 리플, 라이트코인 등등 점점 가격이 오르면서 많은 사람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라서 해킹당할 위험은 언제나 있습니다. 저 또한 3개의 거래소에서 해킹시도및 해킹당한적이 있고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심정으로 포스팅을 합니다.


여기서 해킹이란 가상화폐자체 해킹이 아니라 지갑, 거래소 해킹을 말하는 겁니다. 실제로 몇몇 거래소는 해킹당하기도 하였습니다.


만약 해킹을 당했다면 아쉽지만 못 찾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고 가상화폐를 못 떠나시겠다는 분 또는 내 가상화폐를 좀 더 안전하게 보관하고 싶다는 분들을 위하여 Ladger nano S 하드웨어 지갑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Ledger nano S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리플 등의 가상화폐(암호화 화폐) 해킹 위험으로 부터 방지하기 위해 USB처럼 생긴 하드웨어 지갑입니다.


ledger



Ledger 홈페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Ledger 하드웨어 지갑 공식 홈페이지 - https://www.ledgerwallet.com/


Ledger 국내 카페 - http://cafe.naver.com/ledger


1. Ledger Nano S 스팩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ww.ledgerwallet.com/products/ledger-nano-s


크기 : 98mm x 18mm x 9mm

무게 : 16.2g

컨넥터 : Micro 5pin (컨넥터와 PC또는 스마트폰으로 연결해야 전원이 들어오면서 작동함)

다른 장치 호환 : Windows (7+), Mac (10.8+), Linux, Chrome OS.

구동 조건 : Google Chrome, Chromium 필요 그리고 Ledger Nano S에 USB로 연결

코인 갯수 : 한개의 디바이스 마다 5개 생성 가능


ledger wallet


2. 지원 하는 코인

Ledger가 지원하는 코인은 아래와 같습니다.


ledger wallet 지갑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FIDO U2F(인증키), 도지코인, 제트캐쉬, 대쉬, 스트라티스, 리플, 헬로, 비트코인 캐쉬, 코모도, 이더리움 클래식, POSW, ARK 등 총 15가지 코인이 지원 되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 하여 새로운 코인이 지원합니다.


2. Ledger Nano S 개봉

Ledger nano S는 포장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하얀색 박스에 ledger Nano S 사진이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150 BTC가 보이는데 Ledger에서는 현재 가지고 있는 가상화폐 갯수 확인이 불가능하고 아래 이미지 사진은 하드웨어 지갑(Ledger)에서 다른 지갑으로 전송할 때 얼마 보낼껀지 확인하기 위해서 보여지는 부분입니다.


ledger 개봉기


박스를 오픈하시면 아래와 같이 USB처럼 생긴 Ledger 하드웨어 지갑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것 보다 약간 컸습니다.




ledger 하드웨어지갑


악세사리는 설명서, 리커버리 카드, Micro 5Pin USB, 목걸이, 열쇠고리가 들어가 있습니다.


ledger 악세사리


Ledger를 펼치면 LED창 버튼 2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오른쪽편에는 Micro 5Pin을 꽂을 수 있는 컨넥터가 있습니다.


ledger 사용기


사용설명서와, anti-tampering 관련 내용, 리커버리 시트가 있습니다.


설명서에는 별다른 내용이 없으며,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라는 웹사이트 주소가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리커버리 시트지는 매우 중요하니 분실되지 않게 보관해두셔야 합니다.


3. 하드웨어 지갑 셋팅

먼저 동봉된 Micro 5 Pin 케이블로 Ledger Nano S 와 PC를 연결 하면 Welcome이라는 메시지로 첫 사용을 환영해줍니다.



그리고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하기 위해 하드웨어 지갑에 있는 버튼 두개를 동시에 누르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버튼 2개로 총 3가지 기능이 가능합니다. 각 좌 우버튼은 선택, 취소 및 스크롤, 두 버튼 동시에 누르면 확인(엔터) 기능을 합니다.


아래 메시지가 뜨면 좌, 우 버튼을 동시에 누릅니다.



그리고 새로운 디바이스로 사용 할 껀지 물어봅니다. 오른쪽 버튼을 눌려서 새로운 디바이스 사용을 합니다.


3-1 PIN 번호 설정


Ledger nano s에서 사용할 핀코드(암호)를 입력합니다.


암호는 처음부터 5부터 시작을 하며, 좌 우 버튼을 눌려 자신이 설정하고자 하는 번호로 선택이 됩니다.


원하시는 번호를 선택하시면 버튼 두개를 동시에 눌려서 두번째 숫자를 선택을 합니다.


나중에 분실, 복구를 위해서 절대 잊어버리면 안되므로 잘 선택을 해서 진행을 하셔야 합니다.




핀번호 4가지 다 입력하시면 체크가 표시가 됩니다. 비밀번호 4가지로 설정하고 싶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체크된 부분에서 버튼 두개 동시에 누르시면 되고, 더 길게 입력하고 싶다면 좌, 우 버튼을 눌려서 숫자를 선택합니다.



3-2. PIN번호 확인

비밀번호(핀번호)를 다 입력을 하였으면 다시 재 확인 작업을 거칩니다.


이전에 입력했던 숫자를 그대로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3-3 Recovery phrase


이제 여기서 설명서와 동봉된 리커버리 시트, 팬을 준비합니다.


리커버리 시트에 Ledger nano s에 나오는 Word #1 ~ Word#24번 까지 정확히 입력합니다. (정확히 입력하지 않으면 리커버리 할 때 문제 생길수도 있습니다.)


임의의 문자가 아닌 영어단어가 나오므로 영어단어 외우듯이 작성하시면 됩니다.



3-4 Recovery phrase 확인

24번까지 다 작성을 하였으면 제대로 작성을 했는지 확인을 합니다.


Ledger에서 해당 단어가 나오면 리커버리 시트에서 해당 단어를 찾아서 Select word #을 좌우 버튼을 눌려서 어느 숫자에 위치하고 있는지 선택 후 버튼 두개 동시에 눌려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original같은 경우 13번에 있으므로 ledger에서 Select word #13을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됩니다.



확인이 재대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Your device is now ready라는 메시지가 뜨면서 하드웨어 지갑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FIDO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제 해킹 위험없이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만 남았습니다.


다음편에서는 지갑을 추가, 삭제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17/02/14 - 비트코인 채굴로 평생연금 만들기 - 제네시스마이닝

2017/02/01 - 가상화폐 비트코인을 구입해보자! - 코빗 거래소 이용방법